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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네 닭갈비 1등 점주 노하우, “직원 워라밸이 고객 서비스로 직결”

대구현풍점 20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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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해당 브랜드로 창업한 이유는?


2009년도 본사 직영점에서 점장으로 시작했다. 그 당시 유가네 창업주인 권순용 회장님에게 주방부터 홀, 서비스 등 외식업 전반적인 부분을 배우게 됐다. 회장님 밑에서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마음가짐과 매장 운영 노하우를 기르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유가네 매장 오픈을 시작하게 되었다. 2009년부터 12년간 11개의 유가네 매장을 오픈하며, 6개의 매장은 수익을 내어 양도양수하였고, 현재는 5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Q. 본인만의 남다른 매장 운영 노하우는?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최고의 운영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다 같이 즐겁게 일을 하니 매장 분위기도 활기차고 고객들에게도 더 좋은 서비스와 메뉴 퀄리티를 제공하게 되는 것 같다.

특히, ‘직원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각 매장에서 점장 1명과 매니저 1명은 꼭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그 외, 매장의 실적에 따라 매월 20만원에서 50만원정도의 성과급을 수여하며 주 1회 매장을 닫아 휴일을 보장하고 있다. 인센티브와 직원 복지를 강화하자 직원들끼리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선의의 경쟁을 하게 되었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을 상대하는 직원을 먼저 감동시키는 것이 직원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니 최종적으로는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라고 본다.

Q. 자신만의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마음가짐은?

12년 전 유가네 권순용 회장님이 '장사의 기본'을 가르쳐 주시며 하신 말씀이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 거다"라며, “사람을 남기면 돈은 그저 따라오는 거니 내 사람을 아끼고 내 고객을 소중히 여기라, 정성껏 대접하고 아낌없이 주다 보면 사람도 돈도 쌓일 것이다”라고 하셨다. 그때는 그 말씀이 잘 와 닿지 않았지만 매장을 운영하면서 그때 그 말을 조금씩 깨닫게 되었고 지금은 사람도 돈도 쌓이는 듯하다. 어쩌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참 교과서적인 이야기인데 기본이지만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한 번은 바쁜 주말에 신입 직원이 고객에게 실수가 있어,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제공해드린 음식 전체를 서비스로 드렸다. 이후 친절 서비스에 감동받아 감사함을 표현하고자 음식값보다 곱절은 되는 간식을 한 바구니 사 들고 오신 고객도 있었다. 이런 사람 사는 향기 덕에 더욱 힘내서 장사하는 거 같다.

한편, 유가네는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라는 가맹점 상생 경영 방침으로 방송 제작지원 광고 비용 본사 100% 부담, 원재료 납품 가격 동결, 우수 매장 닭갈비 1,000kg 시상, 점주 포상 휴가 등 다양한 가맹점 지원을 하고 있다. 이에 가맹점주들의 만족도가 높아 다점포 매장 비율이 높고 추천창업, 초보창업, 가족창업 등으로 인기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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